성공보다 실패에 의해 성패가 결정된다
고난은 좀 더 편안한 환경에서는 잠잠하게 숨어있을 재능들을 일깨우는 역할을 한다.
우리는 성공보단 실패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실패하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은 배우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과 같다.
‘악천후나 폭풍을 겪지 않고는 큰 나무로 자랄 수 없다. 온갖 불행과 역경은 나약한 인간에게는 독이지만 강인한 사람에게는 위대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이다.’
- 니체의 역경예찬
행복한 경영이야기에 담긴 말이다. 이말은 다음 말들이 생각나게 한다.
"내 생각으로 진정 위대한 사람은 땅에서 반드시 큰 슬픔을 겪어야 한다."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Fyodor Dostoyevsky), 러시아 저술가.
인생에서 나쁜 일들에 대해 감사하라. 그것들은 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좋은 것들에 눈을 열게 하기 때문이다. – 작자 미상
지난 과거를 돌이켜 보면, 문제가 없는 평안과 성공보다 시련과 역경, 실패로 인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귀중한 것들을 얻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러한 것들에 대해 감사하게도 된다.
나 자신 고1 때 시작한 관절염으로 고통과 씨름하며 여러 병원들에서 고통당하는 많은 병자들을 보았고, 고등학교를 중퇴한 후에 많은 책들을 읽으며, 세상에 고통이 많은 것과 고난이 인생사를 좌우하는 것을 보았다. 시련에 어떻게 반응하는 가가 인생 승패를 좌우하는 것을 보았다.
베스트셀러 저서 『질문 뒤의 질문(QBQ: The Question Behind the Question)』의 저자인 잔 밀러(John G. Miller)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의 삶은 생애가 당신에게 가져다주는 것보다 당신이 생애에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것보다 당신이 일어나는 일을 보는 시야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이것을 중국 고전인 역경(易經)에서는 “발생한 사건은 중요하지 않고, 그 사건에 대한 반응이 모든 것이다.”라고 서술하였다.
내게 어떤 일이 닥쳤느냐 보다 내가 그에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결과를 좌우한다.
그러니, 시련과 싸우지 말고 시련을 어떻게 생산적으로 대응하는가에 초점을 맞추면 결과도 그에 따라 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