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 기적적 치유?

1964년, 미국의 Saturday Review지 편집장이었던 노만 커즌스(Norman Cousins)씨는 갑자기 강직성척추염에 걸렸습니다.

그는 침대에서 몸을 돌리기도 힘든 극심한 고통을 느꼈습니다.

제가 그 고통을 잘 압니다. 왜냐하면, 저 역시 강직성 척추염으로 큰 고통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스트레스 연구의 아버지라 불리는 한스 셀리(Hans Selye) 박사가 지은 책을 읽고 부정적인 감정 · 스트레스가 질병이 생기게 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프지 않았던 그가 병에 걸린 것이 그 직전에 러시아 여행에서 있었던 심한 스트레스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그 책 속에서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다”라는 성경구절을 읽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우울하고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가 병을 일으킨다면, 반대로 마음이 즐거우면 병을 고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스스로 자문하였다.…

그는 즐거운 감정을 갖기 위해 병원에서 영사기를 틀어놓고 코미디를 보며 스스로 이를 실험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또한 병원을 나와 호텔에서 코미디 영상을 많이 구해다 놓고 하루 종일 웃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진통제와 수면제가 없이는 잘 수 없었던 그는 배꼽을 잡고 10분간 웃고 나면 2시간 동안 통증 없이 잠을 잘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는 그의 경험을 1976년에 저명한 의학 저널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하였고, 1984년에는 그의 경험이 영화로 나왔습니다.

그는 오래지 않아 직장에 복귀하였고, 테니스도 치고, 골프, 승마도 즐기고 피아노도 치게 되었습니다.

노만 커즌스씨의 믿기 어려운 치유는 웃음치료의 시작이 되었고, 세계적으로 많은 웃음 그룹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세계적으로 많은 병원 등지에서 웃음치료가 많이 실시되고 있고, 그로 인해 도움을 얻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웃음 효과 — 스트레스 진정, 혈압 감소, 혈액순환 개선, 통증을 완화, 면역체계와 소화기관을 안정.

로마린다 대학교 리 벅 박사 팀 — 웃음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면역계의 T 세포와 ‘자연살상(Natural Killer)세포’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발견.

여러분이 개인적으로 마음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을 잘 하실수록 더 면역력이 강화되고 건강해지실 것입니다.

여러분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어려운 이 기간에 코미디 시청 등 방법으로 스트레스도 풀고 즐거운 기분을 느낌으로 스스로 치유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실험해 보시는 것이 어떠십니까?

여러분이 아프고 건강하지 않다면,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 때문일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 질병통제센터(CDC)에 따르면, 질병의 90%가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건강 프로그램을 하면서 환자들이 암이나 다른 질병에 걸리기 전에 아주 스트레스 받는 일들이 있었던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여러분, 마음과 건강은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을 즐겁게 하셔서 행복하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Jung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