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건강 평가가 보여 주는 놀라운 힘!

사회과학자들은 “당신의 건강을 어떻게 보십니까?” 하는 간단한 자기 평가 설문 조사 결과가 앞날의 건강과 사망을 예측하는데 놀라운 정확도를 보여 주는 것을 발견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주관적인 건강 자기 평가는 병원에서 검진하는 객관적인 의학적 검사 결과를 뛰어 넘는 정확도를 보여 주어 왔습니다. 

사람들에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건강하다’로부터 ‘다소 건강하다’ ‘보통 건강하다’ ‘건강하지 않다’로까지 단계로 나누어 평가하게 하였을 때, 자신의 건강이 ‘건강하지 않다’고 평가한 사람들이 ‘훌륭하다’고 평가한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2배로부터 7배까지 더 높은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것은 질병이나 생활습관 등 다른 중요한 건강을 좌우하는 요인들을 조정(adjust)한 이후에도 그러한 차이가 났으며, 이러한 자기 평가와 건강 및 사망과의 관계는 수십 년 후까지 이어집니다.

이것은 객관적으로 비슷한 건강 상태라 할지라도 자신이 스스로의 건강과 미래를 어떻게 보며 살아가는가에 따라 실제 건강과 수명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을 보여 줍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사람은 바라보고 생각하는 대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건강은 자신의 건강을 자신이 어떻게 보는가가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엘머 그린(Elmer Green) 박사 부부는 저서 『바이오 피드백을 넘어』에서 기적적으로 암이 치유된 400 사례를 조사한 결과를 보여 주었는데, 모든 회복 사례들 가운데 공통된 요소 중 두드러진 한 가지는 그 모든 환자들이 정신적으로 큰 희망을 가졌고 생존에 대하여 더 긍정적 자세로 변화했던 점입니다.

성경은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잠언 23:7)”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약하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약하고,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강해집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차있으면 앞날이 부정적으로 변합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생각으로 차있으면 앞날이 긍정적으로 변합니다.

자신의 건강과 미래, 우리의 생각과 선택에 크게 달려 있습니다!

Jung Park